1. 정령의 생성

실상 공략은 어렵게 보이지만

'정령으로 만들고자 하는 무기'

'정령석'

'엘레멘탈 리무버 30'

를 들고 타르라크한테 가면 됩니다^^;


정령으로 만들고자 하는 무기는 숙 100을 채워야하며 

최대내구도가 원래 상점가기준의 내구로 80%이상이어야합니다.

이 때 무기는 인챈트는 되어도 가능, 단 개조를 해서는 안 됩니다.

또한 숙 100을 쌓고 내구가 달아 있는 상태라도 수리를 하지 않고 가도 됩니다.(수리비 아껴야죠^^;)

그리고 블스 1랭표 무기는 내구가 많으니 이 걸로 개조해서 내구를 늘리자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구무기, 블스 1랭표 무기, 상점표 무기든 모두 상관없이 각 정령의 기본 스팩으로 생성됩니다.

 

2. 정령의 대화요청은 일정확율로 5분 단위마다 이루어집니다

5분의 기준은 로그인, 채널이동을 기준으로 그 때부터 5분으로 이루어집니다

그러므로 빨리 키우고 싶으면 최대한 채널이동이나 케릭교환을 적게해야겠지요

조금 더 부가설명을 하자면 정령의 대화요청도 하나의 스킬로 보시면 됩니다.

그래서 정령이 5분마다 대화요청이란 스킬을 사용하고 이 스킬이 일정확율로 성공을 하면

유저의 화면에 대화요청을 하게 되고 실패하면 다시 5분 카운팅에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.

이 때 일정확율은 50%미만인듯 합니다.

(소마에서 쓰신 분은 1000번 굶기기에 485번 대화요청, 48.5%정도 나오셨다고 했고

저도 24시간 굶긴 결과 46%이 나오더군요. 역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)

 

3. 정령의 밥주기편

a. 정령밥의 기본 원리(?)

정령의 대화요청을 -5라고 보고

1~999: +1

1000~1999 : +2

2000~2999 : +3

3000~3999 : +4

4000이상 : +5

(모든 것은 상점가기준이며

, 대화요청 한 번에 1~999원이라면 5개를 먹이면 대화요청 한 번 한 것을 상쇄합니다)

 

b. 수요일의 요일 효과는 상점가에 영향을 주나 엘프지지에 의한 할인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

또한 수요일 요일효과+지지할인효과로 산 아이템은 수요일을 제외한 평일에는 원래 상점가입니다.

또한 반호르 '에일렌'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 일부 아이템의 가격이 쌉니다.(요일효과, 지지효과와는 무관)

이 역시 경험치에 영향을 줍니다.

ex) 회복도에서 생각하기

상점가 1000원인 아이템 A가 있습니다. 평일에 사서 먹이면 회복도가 +2입니다

하지만 수요일에는 1000원미만이 되므로 +1이 됩니다. 하지만 수요일에 사서 목요일에 먹이면 다시 +2가 됩니다.

 

c. 경험치에서 생각하기

상점가 1000원인 아이템 A가 경험치 1000을 준다고 가정합니다.

수요일 - 할인효과에 의해 950원이 되므로 950점을 줍니다.

수요일+종족지지 - 중복효과에 의해 900원이 되지만 경험치는 950점을 줍니다.

수요일 or 수요일+종족지지로 산 아이템을 평일에 먹이기 - 이 때 경험치는 1000점을 그대로 줍니다

(위의 수치는 이해를 위해 예시를 들었을 뿐임)

 

 

d. 정령밥을 주는 구간

 

쉽게 보면 대미지가 빨갛게 되면 밥을 주면 됩니다.

대미지가 빨갛게 되자말자 1~999원 템이라면 약 14? 15개의 아이템을 먹이면 100%의 경험치를 다 얻겠지요

(정확히는 대미지가 빨갛게되고 한 번 더 대화요청한 그 부분까지입니다만 쉽게 알기 힘드니 편의상 대미지가 빨갛게 되자말자입니다)

이 부분이 아이템을 먹였을 경우 100%의 경험치를 얻게 되는 구간입니다.

같은 아이템이라도 그 이상 초과라면 70%의 경험치만 얻게되고 그 미만라면 80%의 경험치만 얻게됩니다.

그리고 정령밥을 먹여서 회복되는 배고픔 수치는 위의 3. 공식에 따릅니다.

 

 4. 각 정령에 의한 먹이 효율

정령의 정령밥을 주는 구간의 경험치 효율과 달리 먹이 효율이란게 있습니다.

이 것은 아이템의 경험치 100%획득 구간이라고 하더라도 정령의 종류별로, 스탯별로 얻게되는 효율이라고 합니다.

제가 키우는 여활의 기준으로 여활의 경험치 효율은 체력 B랭크, 지력 B랭크, 솜씨 S랭크, 의지 C랭크, 행운 B랭크, 사회 B랭크입니다.

(B랭크를 100%로 볼 경우 S랭크는 160%, A랭크는 120%, C랭크는 80%입니다.)

 

이 뜻은 정령밥의 경험치를 100%로를 획득하는 구간에 각각의 스탯에 경험치 1000점을 주는 아이템을 먹인다면

B랭크인 체력, 지력, 행운은 1000점을 얻으나 S랭크인 솜씨는 1600, C랭크인 의지는 800점밖에 못 얻는다는 말입니다.

 

이 먹이효율 랭크는 정령무기의 종류마다, 정령의 성별마다 다릅니다.

그리고 사회경험치는 무조건 각 스탯이 받게되는 경험치(B랭크 기준의 경험치)1/5만 받습니다.

 

 

5. 정령밥을 먹이는 최적의 가격효율

(비교를 위해 각 상점가의 템은 회복도를 기준으로 최소공배수인 +60수치만큼 먹입니다.

~999원은 60, 1000~1999원은 30, 2000~2999원은 20, 3000~3999원은 15, 4000원 이상은 12)

비교 대상 수치의 기준은 여활의 B랭크 체력, 체력레벨 34기준입니다.

가격 체력/사회 공복도+60 기준경치

500 99/19 5940/1140

800 135/26 8100/1560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1500 197/38 5910/1140

1900 231/44 6930/1320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2300 251/48 5020/960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3100 294/56 4410/840

3750 325/62 4875/930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4100 340/65 4080/780

10000 519/100 6228/1200

21000 723/138 8676/1656

31000 848/163 10176/1956

44330 978/189 11736/2268

190500 1671/323 20052/3876

300000 1948/377 23376/4524

 

이 정도 비교면 어떤 가격의 효율이 좋을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.

(시간 당 대비는 역시 가격이 비쌀수록이지만요)

 

 6. 아이템으로 정령밥을 주는 경우

정령의 각 스탯렙업시 아이템을 먹여 얻는 경험치는 소폭 상승하는데 이 때 상승 경험치는 이전 레벨의 1%입니다.

또 사회경험치는 각 스탯이 얻는 경험치의 1/5라서(게다가 소수점은 버림이죠)

기본적으로 각 스탯의 5레벨 상승할 때마다 소량 상승합니다.

 

7. 모든 보석은 상점가 10000, 판매가 0원입니다.

다이아몬드를 포함한 모든 보석은 크기에 따라 경험치가 정해지며 정령의 각 스탯레벨에 따른 경험치 상승은 없습니다.

이 것은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는데 그건 아래서 설명하죠

 

a. 다이아몬드를 제외한 나머지 보석의 사회경험치는 각 스탯이 올려주는 경험치 합의 1/5입니다.

(, 4.에서 언급한 정령 효율에 따른 각 경험치에서 100%기준의 경험치의 합입니다.)

)여활 에메랄드 3.83cm의 경우 체력 400/솜씨 641/사회 160

(체력은 B랭크 100%, 솜씨는 S랭크이므로 160%. 둘 다 100%을 준다면 400/400일테므로 그 합의 1/5160점이 사회경험치로 주어집니다.)

 

b. 다이아몬드

굳이 말로 써야 하나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정령 키우기에 최고의 아이템입니다

(사회 경험치는 물론 다른 경험치에서도)

크기에 따라 정해진 경험치를 모든 스탯에 똑같이 줍니다(사회 레벨까지 포함)

, 4.에서 언급한 각 정령효율에 따라 그 스탯의 경험치에 증감이 있습니다.

 

c. 레벨이 낮은 정령과 높은 정령의 보석비교

위에서 선언했듯이 보석은 그 보석이 올려주는 정령의 스탯 레벨 기준이 아닌 크기에만 의해 정해집니다.

여활 기준으로 재스퍼는 의지와 행운을 올려줍니다.

재스퍼 2.76cm의 경우 의지 215/ 행운 269점을 주는데요

의지 28렙의 경우 비교대상은 3000원인 롱소드 219점입니다

행운 28랩의 경우 비교대상은 2100원인 한손도끼(일명 키상도끼) 226점이지요

하지만 정령의 스탯이 랩업을 할 때마다 얻게되는 아이템의 경험치는 1%씩 소폭상승하게 되므로

스탯이 레벨업을 할 경우 아이템에서 얻게되는 경험치는 점점 상승합니다.

(예로 행운 28

의지, 행운의 레벨이 35레벨쯤 올라가면 비교 대상은 의지는 약 2000원대, 행운은 1200원대의 아이템이

의지, 행운의 레벨이 15레벨쯤이였다면 비교대상은 의지는 약 4500원대, 행운은 3500원대의 아이템이 되는 식입니다.

 

8. '5. 6. 7.'에서 중요한 것은 각 스탯마다 레벨업을 위해선 필요한 경험치가 있고 그 필요경험치의 10%이상은 얻을 수 없습니다.

(이 경험치표는 예전 케릭터의 레벨 업 경험치와 같습니다. 마타에 이 경험치표가 있습니다.)

 

특히 7의 경우 두 스탯이상일 경우는 가장 레벨이 낮은 스탯의 10%이 최대 한계선이 됩니다.

예로 다이아몬드의 경우 1cm 다이아몬드의 경우 모든 스탯(사회포함) 320점씩을 주는데

모든 레벨이 30렙이나 딱 한 스탯, 지력이 10렙이라면 지력 기준으로 320점은 10%을 넘어버리기 때문에

모든 스탯이 320점을 얻지 못하고 지력을 기준으로 계산되어 얻게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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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기까지가 예전에 써둔 부분인데 쓰다 만 것이라 뒤에 더 쓸 것이 있었지만 글도 너무 길어지고 해서...

 

그리고 아래 글에 여활 기준으로 아이템을 먹일 경우 얻게되는 스탯을 적어둡니다.

 

메모장에 탭으로 간격을 맞춰서 여기엔 간격이 쫌 안 맞을 겁니다.

 

저처럼 여활키우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...

 

할려고 했으나 글이 기니 짤려버리는군요.

 

먹이표는 일단 제보게에다 써두겠습니다.

 

그리고 이런 글이라도 필요하신 분은 마음대로 쓰시고 수정하시고 퍼가세요

 

글에 더 추가되어야할 것도 마음대로 추가하시구요...

 

추가로 하나 덧 붙이면 한손검 정령(인간), 또는 한손둔기(자이분들)이신 분들은

인벤상에서 왼쪽에 정령을 드시고 오른쪽에 상점표 대충 사다가 끼워서 쌍검(인간), 쌍둔기(자이) 상태로 굶기시면

조금 오버해서 말하면 활정령, 양손검 정령이신 분들보다 동시간에 내구감소가 거의 반 정도로 줄어듭니다.

수리도 힘든데 최대한 적게 수리해야겠지요^^?


출처 : http://www.mabinogi.pe.kr/bbs/zboard.php?id=tips&page=1&sn1=&divpage=1&sn=off&ss=on&sc=on&keyword=%EC%A0%95%EB%A0%B9&select_arrange=headnum&desc=asc&no=7535